본문 바로가기
음악/화성학

[악보 보는 방법 3] 옥타브, 음표와 쉼표, 점음표, 셋잇단음표

by 용오동 2023. 10. 26.

7. 옥타브(Octave)

악보를 만들다보면 오선에 표현할 수 없는 음들이 있다. 그럴 때 쓰는게 덧줄인데, 덧줄은 5개 이내로 사용하는게 좋다. 그럼 5개 이상의 덧줄을 사용해서 음을 표기해야 할 때는 어떻게 하는게 좋은가? 바로 옥타브 기호를 사용하면 된다.

옥타브는 주파수와 관련있는 단어인데, 주파수 비율이 1대 2인 음정을 뜻한다. 쉽게 말해 완전 8도 음정을 의미한다.


+ 완전 8도란?

완전 8도는 음이름이 같지만 높이가 다른 두 음(음정)을 말한다. '도-도', '레-레'와 같이 같은 음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높이가 8도 차이가 나는 두 음이라고 보면 된다. 이 완전 8도 음정을 옥타브(Octave)라고 부른다.


옥타브(octave)
옥타브(Octave)

옥타브는 오선 위나 아래에 그려지는데 기호로는 '8va'로 표시한다. 옥타브를 유지하고 싶은 곳까지 '8va---------'처럼 옥타브 기호와 함께 점선으로 원하는 구간을 표시해준다.

또한 옥타브 기호(8va------)가 오선 위에 그려지면 악보에 그려진 음보다 옥타브 위의 음을 연주하라는 뜻이 되고, 옥타브 기호가 오선 아래에 그려지면 옥타브 아래의 음을 연주하라는 뜻이 된다.

이 기호로 오선에는 다 그리지 못하는 음들을 쉽게 표기할 수 있고, 악보를 보는 사람도 편하게 악보를 볼 수 있다. 

 

 

8. 음표(Note)와 쉼표(Rest)

지금까지 오선, 보표, 음자리표, 음이름 등과 같이 악보에 가장 기본 틀이 되는 내용을 배웠다. 이제 악보에 가장 중요한 음들의 위치를 읽는 차례를 배울 것이다. 우리가 음악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선율들을 악보를 보고, 쓰고, 연주하기 위해서는 음표와 쉼표를 알아야한다.

음표는 악보에서 음을 표현하는 기호로, 음의 위치와 길이를 나타낸다. 음표는 머리, 기둥, 꼬리, 점으로 음의 길이를 나타내고 오선 위에서 음의 위치가 결정된다. 

쉼표는 말 그대로 음악에서 휴식을 취하는 길이를 나타내준다. 즉, 정해진 박자만큼을 쉬어주는 기호이다.

(음표와 쉼표는 하나의 약속된 기호다. 처음에는 익히기 쉽지는 않지만 자주 접하다보면 자연스레 읽고 쓸 수 있게 될 것이다. 너무 겁먹지 말고 잘 따라오기를 바란다.)

 

음표 / 쉼표
음표/ 쉼표

음표와 쉼표는 온음표를 기준으로 반으로 쪼개가면서 박자를 나타낸다. 그래서 4박자를 기준으로  '4박>2박>1박>반 박>반의 반 박..'순으로 되어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훨씬 쉬워진다.

1 ) 온음표 / 온쉼표

- 온음표는 속이 비어있는 콩나물 머리처럼 생긴 기호로, 4박자를 소리낸다.

- 온쉼표는 모자를 거꾸로 뒤집은 모양처럼 생긴 기호로, 온음표와 같이 4박자를 쉬어준다. 

 

2 ) 2분음표 / 2분쉼표 

- 2분음표는 온음표에 기둥을 세운 것처럼 생긴 기호로, 온음표를 반으로 나눠 기둥을 세웠다고 생각하면 쉽다. 2박자를 소리낸다.

- 2분쉼표는 모자같이 생긴 기호로, 2박자를 쉰다.

 

3 ) 4분음표 / 4분쉼표

- 4분음표는 2분음표에 까맣게 색을 칠한것처럼 생긴 기호로, 2분음표를 반으로 나눠 생긴 음표이다. 1박자를 소리낸다.

- 4분쉼표는 번개처럼 생긴 기호다. 1박자를 쉰다.

 

4 ) 8분음표 / 8분쉼표

- 8분음표는 4분음표에 꼬리가 추가된 음표다. 반 박자를 소리낸다.

- 8분쉼표는 숫자 '9'가 늘어난 것처럼 생긴 기호다. 반 박자를 쉰다.  

 

5 ) 16분음표 / 16분쉼표

- 16분음표는 8분음표에 꼬리가 하나 더 추가된 음표로, 반의 반박자를 소리낸다.

- 16분쉼표는 8분쉼표 두 개가 위아래로 쌓인 것처럼 생긴 기호다. 반의 반 박자를 쉰다.

 

6 ) 점 음표(Dotted Note)

점음표는 위의 기본이 되는 음표/쉼표 옆에 점을 찍어 조금 더 세밀한 박자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점음표 / 점쉼표

점의 길이는 점이 붙는 음표 길이의 절반을 나타낸다. 즉, 점음표는 기존 음표의 박자에 절반을 더한 박자가 되는 것이다.

 

점음표/ 점쉼표 박자
점음표 / 점쉼표 박자

# 점음표 박자는 다음과 같다.

- 점 온음표 : 온음표 + 점(2분음표) = 4박 + 2박 = 6박자

- 점 2분음표 : 2분음표 + 점(4분음표) = 2박 + 1박 = 3박자

- 점 4분음표 : 4분음표 + 점(8분음표) = 1박 + 0.5박 = 1.5박자(한박자 반)

- 점 8분음표 : 8분음표 + 점(16분음표) = 0.5박 + 0.25박 = 0.75박자(반박자 반) 

 

# 점쉼표 박자는 다음과 같다.

- 점 쉼표 : 온쉼표 + 점(2분쉼표) = 4박 + 2박 = 6박자

- 점 2분쉼표 : 2분쉼표 + 점(4분쉼표) = 2박 + 1박 = 3박자

- 점 4분쉼표 : 4분쉼표 + 점(8분쉼표) = 1박 + 0.5박 = 1.5박자(한박자 반)

- 점 8분쉼표 : 8분쉼표 + 점(16분쉼표) = 0.5박 + 0.25박 = 0.75박자(반박자 반) 

 

7 ) 셋잇단음표

셋잇단음표는 한 박을 1/3로 나누어 치는 박을 말한다.

셋잇단음표
셋잇단음표

지금까지 배운 음표들은 온음표(4), 2분음표(2), 4분음표(1) 등 짝수로 된 정(正) 박으로 이루어진 음표들을 배웠다. 그 외에도 다양한 박자로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호가 여럿 있다. 이 때 셋잇단음표는 정해진 길이를 정확히 3개로 나누어 연주하는 음표를 말한다.

그 외에도 넷잇단음표나 일곱잇단음표 등 다양한 박자를 사용할 수 있는 음표들도 많다. 잘 사용되는 음표 위주로 공부한 뒤 다른 응용 음표들도 배워두면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