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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화성학

[악보 보는 방법 5] 셈여림 기호, 늘임표, 반복기호

by 용오동 2023. 11. 2.

14. 악상기호

악보에서는 오선 위에 올라와 있는 선율과 박자 이외에도 음악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호들이 존재한다.

연주하는 힘의 세기(셈여림)를 정해주는 셈여림기호, 같은 음이더라도 길게 늘려 여운을 주는 늘임표 등 음악적으로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악상 기호들을 알아본다.

 

1 ) 셈여림기호(Dynamic Mark)

 # 다이나믹 기호(Dynamic Symbol)

셈여림표
셈여림표

 

 -  포르테(forte, f)

 

포르테는 '세게 연주하라'는 뜻이며 'f'의 개수가 늘어날 수록 더욱 더 세게 연주하여야 한다. 보통은 'f'를 3개까지 사용하며 'ff'는 '포르티시모'라고 부르고, 'fff'는 '포르티시시모'라고 부른다.

또한 'mf'라는 기호는 '메조포르테'라고 읽고 '조금 세게 연주하라'는 뜻으로 사용한다. 

 

 - 피아노(piano, p)

 

피아노는 '여리게 연주하라'는 뜻이며 'p'의 개수가 늘어날 수록 더욱 더 여리게 연주해야 한다. 피아노 역시 대개 3개까지 사용하며 'pp'는 '피아노시모'라고 부르고, 'ppp'는 '피아노시시모'라고 부른다.

또한 'mp' 기호는  '메조피아노'라고 읽고 '조금 여리게 연주하라'는 뜻으로 사용한다.

 

 

 

# 크레센도(Crescendo), 데크레센도(Decrescendo)

 

크레센도와 데크레센도
크레센도(<) 데크레센도(>)

 - 크레센도(Crescendo)

 

크레센도는 '점점 크게 연주하라'는 뜻의 악상기호이다. 이 기호는 '<' 기호나 'cre.'라는 약자로 표기하여 사용한다.

 

- 데크레센도(Decrescendo)

 

데크레센도는 '점점 여리게 연주하라'는 뜻의 악상기호이다. 이 기호는 '>'기호나 'decre.'라는 약자로 표기하여 사용한다.

 

 

 

# 악센트(accent)

 

우리가 말을 할 때도 악센트를 주어 강조하듯이 악보를 연주할 때에도 악센트를 주어야 할 때가 있다. 이 악센트는 강조하려는 음표의 위나 아래에 여러 기호를 붙여 사용한다.

 

악센트 / 마르카토
악센트(>)&nbsp; / 마르카토 (&and;)

 

 - 악센트(>)

악센트는 해당 음을 강조하여 특히 세게 연주하라는 기호이다. 음표의 머리 위나 아래에 붙여 표시한다.

 

- 마르카토(∧ 또는 marc.)

마르카토는 악센트의 일종으로 음의 길이변화는 없고 다만 음들을 세고 강하게 연주해준다.

 

 

 

2 ) 늘임표(페르마타; Fermata) 

페르마타
페르마타

 

늘임표 또는 페르마타라고 부르는 이 기호는 음의 길이를 본래의 길이보다 2~3배 정도 늘려서 연주하는 기호이다.

 

(페르마타 기호가 겹세로줄 위에 위치할때는 D.C, D.S 같은 기호와 같이 쓰이게 되는데, 이 때 겹세로줄 위에 있는 페르마타 기호를 악곡을 마치라는 뜻으로 표시하기도 한다.)

 

 

3 ) 반복기호

음악이 연주되는 순서와 반복되는 부분을 악보에 중복표시하지 않기 위해서 다양한 반복기호를 사용한다.

 

# 도돌이표

 

도돌이표는 '||:',  ':||'와 같이 악보에서 반복되는 부분의 시작과 끝에 표시한다. 만일 처음으로 되돌아가는 경우에는 시작 도돌이표(||:)는 사용하지 않고 끝 도돌이표(:||)만 표시하면 된다.

 

 

도돌이표 연주순서
도돌이표 연주순서

 

도돌이표 연주순서는 예를 들어 설명한 것을 들으면 조금 더 이해하기 쉽다.

 

예1)  악보가 🎼   A   |   B   |  C :|| 인경우 (이 때, 각 마디를 'A, B, C...'로 표현한다.)

 

연주순서 : A - B - C - A - B - C

 

예2) 악보가 🎼    A   |   B   ||:   C   |    D   |    E :|| 인경우 

 

연주순서 : A - B - C - D - E - C - D - E

 

 

만약 처음부터 끝까지 연주한 뒤 도돌이표를 만나 한 번 더 반복할 때, 같은 구간을 똑같이 연주하지 않고 다르게 연주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표시해준다.

도돌이표 연주순서(숫자가 표시된경우)
도돌이표 연주순서2

 

예를 들어 악보가 🎼    A   |   B   |-1.-   C   :||-2.    D   |   E   |인 경우 끝 도돌이표(:||)를 만났을 때는 처음으로 돌아가서 연주하고 '1.'마디부분은 건너뛰고 '2.'마디부터 연주해나가면 된다.

 

# 다카포(D.C)

다카포
D.C : 처음으로 돌아가 Fine까지 연주

 

다카포는 'Dacapo al Fine'라는 뜻의 줄임말로 처음으로 돌아가 Fine에서 마치라는 뜻이다. 기호로는 'D.C'라고 표시한다. 

Fine 대신 겹세로줄 위에 페르마타 기호를 사용하기도 한다. 둘 다 같은 의미를 가진다.

 

 

# 달세뇨(D.S)

 

달세뇨
D.S : 세뇨로 돌아가 Fine까지 연주

달세뇨는 세뇨

로 돌아가서 Fine에서 끝내라는 뜻으로 기호로는 'D.S'라고 표시한다.

달세뇨는 'D.S, Fine, 세뇨' 이 세 기호를 사용해 원하는 위치로 돌아가 Fine에서 끝낼 수 있게 해준다.

 

세뇨 기호는 아래와 같이 표기한다.

세뇨 기호
세뇨 기호

 

# Coda()

Coda
Coda : D.C/ D.S를 사용할 때 원하는 구간은 건너뛰고 연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호

 

코다는 D.C나 D.S로 반복할 때 코다에서 코다까지는 연주하지 않고 건너뛰어 연주하라는 기호이다.

 

코다 기호는 아래와 같이 사용한다.

코다 기호
코다 기호